취업 · 모든 회사 / 공정기술
Q. 어떤 직무로 가야하는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지방국립대 반도체공학과 3.92/4.5 산안기, 컴활 1급, ADSP(3월 취득 예정) (위산기도 시험은 안봤는데 접수는 해 놓은 상태입니다.) 해군 정보통신 장교 전역(2년) SiC 신뢰성, 후공정 인턴 8개월 했습니다. 온라인 반도체 교육(전공정 1회, 패키징 2회) 이렇게가 저의 스펙인데 후공정 인턴이 백그라인딩, 어닐링, 백스퍼터 이런쪽이라 패키징쪽은 아니고요 그리고 주로 다룬거는 신뢰성 장비라서 오히려 전문성은 신뢰성쪽에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저가 들어가기 유리한 회사와 직무가 있을까요? 추천하시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6.02.10
답변 4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SiC 전력 반도체 신뢰성 장비 경험과 후공정 인턴 경력을 살려 DB하이텍이나 온세미 같은 전력 반도체 기업의 품질 보증 및 신뢰성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인 패키징보다는 웨이퍼 레벨의 후공정 지식이 있으므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의 TSP 총괄 내 테스트 기술이나 품질 직무로 방향을 잡으세요. 장교 복무로 조직 적응력을 어필하고 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해 공정의 불량 원인을 파악하는 엔지니어로서의 강점을 부각하면 됩니다. 인턴 경험이 구체적이니 자신감을 갖고 메이저 기업 위주로 도전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스펙 깔끔하고 방향도 꽤 명확합니다. 결론만 말씀드릴게요. 가장 유리한 직무 반도체 신뢰성(Reliability) / 품질 / 공정기술 (후공정 연계) sic + 신뢰성 장비 경험 > 신뢰성 직무 핏 매우 좋음 패키징 "공정 개발"보단 신뢰성 평가, 불량 분석 쪽이 강점 노려볼 회사 IDM / 대기업 : 삼성전자 (DS 신뢰성 /품질) , SK하이닉스(신뢰성/품질) Sic , 전력반도체 : DB하이텍 , LX 세미콘 , 한화세미텍 , 에스파워테크닉스 후공정 / OSAT : Amkor(신뢰성/품질) , 하나마이크론 포지셔닝 한줄 Sic 소자 신뢰성 평가 경험 기반 , 후공정 연계 가능한 엔지니어 공정개발 신입으로 무리하게 가기보다는 신뢰성 / 품질 > 공정 확장 루트 추천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반도체 회사의 품질 직무를 추천드리겠습니다. 후공정 인턴 경험을 통해 신뢰성과 직결되는 장비를 다룬 만큼 제품의 최종 품질을 평가하는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sP 자격증을 취득하신 만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조할 수 있으므로 향후 입사후 반도체 전후공정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 발굴/개선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 SK하이닉스 제품(Product Engineering) 직무 등이 본인의 역량과 부합하는 회사, 직무입니다. 참고하십시오.
- 취취업지원군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0%
후공정 인턴을 8개월이나 했고 전기전자 전공이니 가능한 신뢰성 장비나 정밀분석 쪽의 엔지니어를 지원해야 메칭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직군이 좀다른데 백엔드엔지니어나 품질 직군이 해당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배터리3사 대기업가는데 어떤점을 채워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서 이차전지 분야에서 기구설계를 3년동안 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차전지 분야에서도 공정에 관심이 많아서 공정기술 직무에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4년제 기계공학과 졸업하고 학점은3.7에 오픽IM2, 기계설계산기, 설비보전 취득했습니다 1. 공정설계 직무는 대부분 한국 배터리3사에 있는데, 이 기업을 도전할수 있을지. 어떤전략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고민입니다. 2. 3년 경력으로 경력직 들어가긴 애매하고, 중고신입으로 들어가기에 나이가 제한이 있을거같고 고민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부족한것과 더 채워야할점이나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ktl 반도체 교육 유용할까요?
아무것도 안하긴 싫어서 적당한 기간의 교육을 찾고 있는 반도체 공기 취준생인데요 폴리텍 하이테크(10개월)과정은 기간이 너무 길어서 고민되는데 한국산업기시험원에서 하는 교육 중에 3개월짜리를 발견해서 봤는데 반도체 외 분야를 계속 보기도 하고 장비실습이 3일뿐이라 고민됩니다. https://edu.ktl.re.kr/user/edu/eduView.do?eduSeq=249&srchCtgry=2 교육 소개 링크고요 장비 실습은 kpta, setec에서 각 4일, 3일짜리 받아서 굳이 싶기도 해서 여쭤보려고 올려봅니다.
Q. 타산업군 지원 시 대내외활동 경험 기재 범위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차전지 셀 공정기술 직무로 취업 준비중인 멘티입니다. 2025년 2월 졸업하여 1년동안 취준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전공 수업부터 졸업 후 대외 교육까지 이차전지로만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하지만 근래 이차전지 산업이 안좋다보니 취업 시장의 문이 좁아졌고, 타산업군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타산업군 기업에 지원서 작성 중에 항상 고민되는 부분이 대내외활동입니다. 이차전지 관련 활동만 쌓아와서 다 넣자니 너무 이차전지쪽만 했고, 안넣자니 이력서가 휑해보여 걱정입니다. 어떤 기준을 갖고 이력서에 기재하면 좋을지 선배님들의 혜안을 여쭙고싶습니다. * 대내외활동 1. 이차전지 대외 교육 3개월 (우수상) 2. 이차전지 기업 기간제 근로 3개월 3. 코멘토 이차전지 공정기술 부트캠프 1개월 4. 이차전지 공정기술 직무교육 2개월(장려상)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